Home 여성회 에드먼턴 여성회 Workshop

에드먼턴 여성회 Workshop

484
0
SHARE

일은 머슴처럼 운영은 CEO처럼 책임은 대통령처럼

에드먼턴 한인 여성회(회장 우명순)는 지난 9월 7일(토) 오전 10시부터 한인회관 대강당에서 ‘봉사란 무엇이며 봉사자의 올마른 자세는 무엇인가’ 라는 주제로 ‘ Workshop for Volunteers’ 를 개최하였다.

우명순 여성회장의 개회사및 치사에 이어 바로 본 주제에 들어가 강연에 들어간 노신옥 여성회 이사장은 특유의 강단있는 목소리로 지난 세월 여성회를 만들고 키워온 과정을 소회하며 여성회를 오늘 이순간의 위치로 올라서게 한 여러 경험들을 회원들과 공유했다.

소크라테스가 했다는 문답법(Dialetike) 을 연상시킬 만큼 Text와 강연과 질문과 응답이 함께하는 근래 보기드문 수준높은 워크샵이 이루어지는 순간이었다.

Leader 가 가져야 할 Leadership 의 정의를 알아보고 그들이 갖춰야 할 자질들을 하나하나 따지며 시작된 강연은 곧이어 새로 회원이 된 분들에게 이사장이 직접 낭독을 요청하고 신입 여성회원들은 집중하게 하는 Narration으로 해당되는 Text들을 읽어줌으로써 강연을 풍성하게 해주었다.

공익성과 무보수성 그리고 지속성을 가질때에만 봉사가 이루어질 수있다는 봉사의 삼요소를 설파한 노신옥 이사장은 여성회 이사 그리고 임원들이 비젼을 가지고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하며 문화적 이해능력과 사회적 관계능력을 함양해 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같은 실수를 절대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도 그러나 실수했을 때는 주저없이 사과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첨언한 이사장은 모든 회원들을 축복해 주면서 특히 총무로 일하고 있는 박해영 회원에 대한 기대를 숨기지 않았다.

강연 중간중간 노신옥 이사장의 질문을 받은 회원들이 또박또박 자신들의 생각을 개진하는 것을 보며 문답법이 이루어지는 에드먼턴 여성회의 저력을 소스라치며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어 회원들은 우명순 회장단이 준비한 맛있는 식사를 함께 하며 앞으로 이러한 진지하고 유익한 워크샾을 계속 열어 여성회를 더욱 발전시키자 다짐하며 9월 워크샾을 마쳤다.

에드먼턴 여성회(회장 우명순)는 지난 9월 7일 다운타운 한인회관 대강당에서 ‘봉사단체에서의 올바른 리더쉽이란 무엇인가’ 라는 주제로 워크숖을 열었다. 공동연구 또는 공동수련이라고 새겨지는 워크숖을 자주 열기로 정평이 난 에드먼턴 여성회이지만 이날 워크숖은 참가인원이나 참가열기면에서 남다른 모습을 처음부터 보여주었다.

봉사단체에 있어서의 Leadership 을 거론하면서 그동안 늘 보아왔던 추상적인 논의 수준을 과감히 벗어나 실제 봉사단체 활동을 하며 현실로 부딪치는 여러문제를 정면으로 바라보고 분석한 시간이었다. 봉사단체마다 존재하는 회장 이사장 그리고 임원과 이사 라는 구체적인 감투들을 구체적인 봉사활동에서 어떻게 구체적인 활동으로 각각의 감투에 맞는 리더쉽을 보여주어야 하는지 고민하고 생각해 본 프로그램이었다.

Leader가 특정한 상황에서 다른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이나 집단의 공동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행위를 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과정 또는 그러한 능력 기술을 Leadership 이라 말한다로 정의하며 시작한 Workshop 은 Leadership 의 중요성, Leader 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들을 차례로 논의하며 열기를 더해 갔다.

효과적인 Leadership 의 발휘가 집행부의 한부서 또는 이사회의 성과를 넘어 그 단체의 전체 성과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데 효과적인 Leadership 은 이런 업적성과뿐 아니라 구성원들이 개인 역량을 적극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코치이며 봉사 목표 달성에 적극 참여토록 하는 동기부여자(Motivator) 이기도 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1. 명예심과 욕심으로 일하지 않도록 경계해라
    2.사람에 대한 연민을 잃지말고 말을 아끼고 행동으로 보여라
    3.모르는 것은 늘 공부하면서 늘 반성하라
    4.본인의 말에 책임지고 실수를 자산으로 삼을줄 알아야한다
    5.전임자들의 실패와 경험에서 배운다는 자세로 이사들의 결정을 존중하라
    6. 잘못은 인정하고 빨리 사과하고 이름을 기억하라
    7.단체의 스폰서나 기부자를 가로채 다른 단체나 개인에게 패스하지 마라
    8.회의록, 행사기록, 결과분석등 모든 제반서류를 남겨라
    9.다른 단체와 공동작업을 할 때 상대단체의 규칙과 문화를 존중하라

카지노 지원금이 어떤 자금이며 어떻게 신청되고 지원되는지 따라서 어떤 봉사활동들로 그 자금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도 행해진, 봉사활동 초보자들에겐 그야말로 배울게 매우 많았던 Workshop 이 끝나고 참가자들은 여성회 집행부가 정성껏 준비한 식사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